뉴베이스, 가상현실 간호과정 교육서비스 ‘널스베이스’ 출시

이병훈 기자 승인 2022.01.10 11:29 의견 0
사진자료 : 뉴베이스 제공

[기업매거진-이병훈 기자]

10일 가상현실(VR) 의료 시뮬레이션 기업 뉴베이스에서 3D 가상 간호 과정 교육 서비스 널스베이스(NurseBase)를 출시한다.

널스베이스는 개별 의료기술 교육에 집중했던 이전 ‘뷰라보(Vulabo)’ 서비스에서 한 단계 발전한 서비스로, 입원부터 퇴원까지 환자의 간호 과정을 시나리오에 따라 단계별로 학습할 수 있다. 이번에 출시되는 서비스에는 폐렴 환자의 간호 과정을 먼저 제공하며, 앞으로 다양한 질병 및 상황별 환자 사례를 추가될 예정이다.

학습자들은 널스베이스 교육 과정을 통해 △케이스별 환자 확인 △환자와 대화 △환자 상태 변화 감지 △다른 의료진과 의사소통 △필요한 처치 등을 시뮬레이션 게임 형태로 학습하며, 개별 학습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받는다. 교수자는 피드백을 통해 학습자의 학습 성과를 파악할 수 있으며, 이는 시뮬레이션 뒤 디브리핑에 활용할 수 있다.

널스베이스에서 주로 다루는 술기는 △신체 사정 △환자 감시 장치 △산소 투여 △흡인 △정맥 주사 △정맥 투약 △인퓨전 펌프 등이 있다.

시나리오 기반 3D 가상 체험 학습으로 진행되는 널스베이스는 태블릿, 스마트폰 외에도 오큘러스와 같은 VR HMD (VR용 헤드셋)을 지원하며 국내외 학습자를 위해 앞으로 한국어뿐 아니라, 영어로도 서비스가 제공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기업매거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