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시와노하 ‘혁신상 AEA 2023’ 개최… 우승컵 홍콩 I2Cool

김대연 기자 승인 2023.11.08 14:54 의견 0

[기업매거진-김대연 기자]

2023년 10월 26일 가시와노하에서 아시아의 여러 국가와 지역에서 온 기업가들이 경쟁한 ‘혁신 어워드 제12회 아시아 기업가 정신상(Asia Entrepreneurship Award, AEA) 2023’이 개최됐다.

마지막 세션에서는 선발 과정을 통과한 10명의 결선 진출자가 등장하여 혁신적 비즈니스를 발표했고, 이 발표는 여러 요소를 기준으로 평가되었다. 세계를 위한 혁신성, 경제 및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 타당성, 경쟁적 우선순위, 경영 능력, 전략의 근거, 일본 기업과의 협업, 일본 시장에서의 확장 가능성 등이 평가 요소에 포함되었다.

1등은 홍콩의 스타트업인 I2Cool에 돌아갔다. 이 회사가 발명한 냉각 페인트는 오존층을 손상시키는 냉매가 필요 없고, 햇빛을 반사하며, 복사 열을 방출해 에너지 효율과 탈탄소화에 기여한다. 이 기술은 상업적으로 유망한 것은 물론이고 사회적으로도 영향력이 있으며, 일본 시장을 넘어 전 세계에 기여한 점을 높이 평가받아 만장일치로 상을 수여했다.

또 다른 주목할 만한 상인 가시와노하 상은 비즈니스의 효과를 입증하기 위한 가시와노하 스마트 시티의 지원을 보장하는 상으로, 가시와노하의 일본 스타트업인 야네카라가 수상했다. 이 회사는 ‘태양광으로 전기차에 전력을 공급하고 저장할 수 있는 최첨단 양방향 전기차 충전기와 클라우드 소프트웨어’를 개발했다.

저작권자 ⓒ 기업매거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